본문 바로가기


지역공동체

home   >   공동육아   >   지역공동체

지역공동체는 공동육아와 공동체교육의 중요한 활동영역 중 빈곤가정과 아동, 지역사회의 통합적 지역교육 활동을 실천하고 있는 교육복지 공간입니다. 공동육아는 ‘해송어린이둥지공동체’에서 ‘지역공동체까지 이 사회의 가장 소외된 아동의 성장에 좀 더 조직적이고 주체적으로 활동하려는 실천의 장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지역공동체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어린이 교육활동 지원과 교사교육나눔, 공동교육활동 등을 진행하면서 부모의 삶뿐만 아니라 삶과 결합된 생활교육, 서로의 삶을 가로지르는 교육공동체,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교육의 원리를 바탕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의 성과로 아이 부모 교사들의 변화와 성장을 경험하며, 지역에서 함께 어우러지는 교육문화 공간으로 인정받고, 빈곤아동을 위한 지역아동센터 교육활동의 모델로서 다른 기관의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지역공동체가 묵묵히 걸어온 30년 넘는 세월 동안 스스로의 한계를 고민하고 해결하면서 지내왔지만, 상황에 따라 바뀌는 재정적 불안정은 교사의 희생을 불러옵니다. 보다 안정적인 교육여건을 확보하기 위하여 앞으로 지역공동체학교는 빈곤 아동에 대한 국가의 제도적인 지원이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면서 우리 사회 일반의 사회복지에 대한 인식을 바꾸어갈 것입니다.

지역아동센터 교육내용(의무)
기본프로그램은 보호・교육・문화・정서지원・지역사회 영역으로 구성되며, 특화 프로그램은 지역사회 특수성 및 주요대상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운영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지역아동센터 교육내용(의무)
영역 세부영역 세부프로그램
보호 생활 일상생활관리, 위생건강관리, 급식지도
안전 생활안전지도, 안전귀가지도, 5대안전의무교육
교육 학습 숙제지도, 학교생활관리, 수준별 학습지도
특기적성 예체능활동, 적성교육
성장과 권리 인성・사회성 교육, 자치회의 및 동아리 활동
문화 체험활동 관람・견학, 캠프・여행
참여활동 공연, 전시회, 체육대회
정서지원 상담 연고자 상담, 아동 상담
가족지원 보호자교육, 행사・모임
지역사회연계 홍보 기관홍보
연계 기관연계자원봉사활동, 인적결연후원, 후원자관리 등 지역조사와 탐방, 전문기관 연계, 복지단체 연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