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보도

home   >   자료실   >   언론보도

[2020-04-22 컨슈머타임스] 한국건강가정진흥원, 돌봄공동체 자문단 발족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20-07-09 16:58 조회458회 댓글0건

본문

원문 링크 : http://www.cs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410895

 

돌봄공동체 자문단 발족식 및 1차 집단 컨설팅·교육 실시

[컨슈머타임스 안우진 기자]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이사장 김혜영)은 22일 주민 주도 돌봄공동체의 활성화를 돕기 위해 '돌봄공동체 자문단'을 발족하고 돌봄공동체 지역 운영기관 대상 1차 컨설팅 및 교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돌봄공동체 지원사업은 지역 사회가 자발적으로 틈새 돌봄을 책임지는 마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올해 처음 추진하는 사업으로 공모 사업을 통해 10개 지역 운영기관(36개 돌봄공동체)이 선정됐다.

돌봄공동체 자문단은 2020년도에 선정된 돌봄공동체에 컨설팅을 제공하며 간담회 참여, 전문가 기고 등 사업의 발전을 위한 역할을 수행한다.

돌봄공동체 자문단는 전남대학교 사회학과 김경례 교수, 구미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도근희 센터장,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성평등정책확산전략실 최유진 실장, 문희영 연구위원, 공존플랜 윤상석 소장, 공동육아와 공동체 교육의 정회진 팀장 총 6명으로 공동체 및 여성친화도시와 관련한 분야에서 활동한 전문가로 구성했다.

컨설팅은 품앗이형, 마을공동체형, 주민경제조직형 돌봄공동체 유형 별로 자문단 1명이 1~2개의 지역 운영기관과 돌봄공동체에 3회 이상 현장 컨설팅 및 집단컨설팅을 진행해 사업을 점검하고 애로사항 청취 등 해결방안을 컨설팅해 주민이 주도하는 돌봄공동체 운영 모델화에 기여한다.

특히 1차 집단컨설팅은 선정된 10개 단체에서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토대로 지역 자원을 활용해 돌봄공동체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과 현재와 같은 코로나 19등으로 인한 돌봄 부재 시 긴급돌봄 방안에 대한 자문 등을 지원한다.

또한 지역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위한 돌봄공동체 이해하기 및 운영기관의 중간지원조직으로서의 역할 등을 '공동육아와 공동체교육'의 정회진 팀장이 교육한다.

김혜영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이사장은 "이번 돌봄공동체 지원사업이 공적으로 매우지 못하는 돌봄의 공백을 주민이 자발적으로 나서 채우고 함께 돌봄을 실천하는 초석이 되길 바란다"며 "돌봄공동체 자문단의 컨설팅을 통해 코로나19 등 예상치 못한 위기상황에서 공동체 의식을 발휘해 돌봄의 문제를 해결하는 돌봄 친화적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 컨슈머타임스(Consumertimes)(http://www.cstimes.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