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레터

home   >   자료실   >   뉴스레터

ㄱㄱㄱ레터 제140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25-08-08 10:26 조회72회 댓글0건

본문

■ 제140  
>>>>>
MOU 맺고 있는 인천 함박종합사회복지관 돌봄사업 성과보고회에 다녀왔습니다.
>>>>>
공동육아 한마당 축제 아이디어(퍼포먼스) 공모전 결과를 발표합니다!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참여해 주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공모전 결과를 다음과 같이 발표합니다.
>>>>>
<경험의 멸종>
지은이  |  크리스틴 로젠

우리의 일상은 인공지능을 비롯한 디지털 기술의 터전이 되어가고 있다. 우리는 챗GPT에게 문서 요약을 맡기고, 비대면 미팅 플랫폼을 통해 소통하고, 소셜 미디어에 실시간으로 일상을 업로드한다. 현실과 디지털의 경계는 이미 무너졌으며, 이제는 기술로 매개된 경험이 인간의 직접 경험을 대체해 나가고 있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겪게 된다고 여겼던 핵심적인 직접 경험들, 예컨대 대면 소통이나 손으로 쓰고 그리는 일, 무언가를 기다리는 순간과 공공성을 감각하는 일 등이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
문화 비평가이자 역사학자인 크리스틴 로젠은 《경험의 멸종》에서 경험이 소멸하는 21세기적 현상을 탐구하고 그 소멸이 갖는 의미를 철학적으로 분석한다. 대중문화, 과학, 정치, 법률 등 수많은 사례를 탐사하는 로젠의 작업은 인간의 조건이 되었던 경험들이 사라져가는 지금, 우리에게 이 흐름을 전복할 지적 근거를 제공한다. 출간 이후 아마존 사회과학 분야에서 베스트셀러 1위 자리를 차지한 이 책은 〈가디언〉, 〈에스콰이어〉를 비롯한 유수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
젠더의 창 | 서로 존중하는 세상을 위하여

나부터라도, 우리 가정에서부터라도 일상생활에서 민감한 눈과 귀를 가지고 아이들이 제대로 된 가치를 분별할 수 있도록 가르쳐줘야 한다. 아이들은 어둠의 루트가 아닌, 안전한 어른들을 통해 ‘공식적으로’ 성(性)에 대해 배우고 싶어 한다(어른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혐오가 무엇인지, 과학에 기반한 사실적 성(性)적 정보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려줘야만 아이들은 제대로 배울 수 있다.


오늘 이야기 어떠셨나요?
의견 남기기 >
(사)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
gongdong@gongdong.or.kr
서울특별시 종로구 성균관로10길 5 2층 
(사) 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 02-323-0520

수신거부 Unsubscribe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