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고자료

home   >   자료실   >   참고자료

본문

적정기술이란 무엇인가
김정태, 홍성욱
2011
살림

적정기술은 빈곤과 질병으로부터 싸우고 있는 전 세계 사람들에게 희망을 안겨 주는 따뜻한 기술이다. 막대한 원조로도 해결할 수 없었던 고질적인 문제들을 적은 비용을 통해 효율적으로 해결함으로써 인류가 더 나은 삶을 살아가게 하는 원동력을 제공한다.

『적정기술이란 무엇인가』는 사람들의 삶을 발전시키는 기술에 대한 고민으로부터 시작된 적정기술의 탄생 배경, 지역의 문화적·경제적 조건들과의 조화를 규정하는 적정기술의 정의, 인도의 간디부터 우리나라의 김만갑까지 이어지는 적정기술의 개척자들 등을 소개함으로써 적정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있다. 또한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물을 쉽게 옮기도록 도와주는 큐 드럼, 오염된 물을 곧바로 마실 수 있게 하는 휴대용 정수기 라이프 스트로 등 다양한 적정기술 사례들을 소개함으로써 쉽고 재미있게 적정기술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적정기술은 지금도 다른 학문, 디자인 등과 융합하면서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항시적 위기시대를 사는 인류에게 상황에 맞는 기술을 제공하는 적정기술이 점점 더 중요해질 것이라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과연 적정기술은 단순히 개발도상국에 도움이나 원조로 제공되는 차원을 넘어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만드는 기술이자 삶의 방식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까?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위 물음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