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동육아 ing

home   >   소통&참여   >   공동육아 ing

'공동체에서 참여와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회의문화 만들기'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사무국 작성일21-02-25 07:45 조회1,111회 댓글0건

본문

'공동체에서 참여와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회의문화 만들기'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연구는 (사)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 컨설팅사업단에서 2020년 한살림재단의 '생명·협동 연구'지원을 받아 진행되었습니다.


 

연구의 목적은참여적 회의 모듈을 통해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소통의 원칙을 이해하고 문화로 정착시키는 데 함께 하고 이를 통해 공동체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진행되었습니다.

연구 결과,  공동체에서 회의를 둘러싼 소통 방식을 점검하여조직문화로서 회의문화를 개선할 수 있는 모듈을 개발하였습니다.

 

회의 모듈은 회의를 하는 하나의 절차와 방식으로 제안한 것이기는 하나, 그 안에는 조직이 추구하는 여러 가치와 이를 구현하기 위한 여러 전략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연구는 비영리조직에서 민주적, 평화적 관계 맺음을 위한 참여적, 협력적 의사결정에 대한 연구로 구조화된 회의 모듈을 제시함으로써 구성원들이 회의의 의미와 방식에 대해 다시 고민해보고 함께 참여적 회의를 위해 노력하는 방식으로서 의의가 있습니다.

 

공동체의 참여와 지속가능성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전제이자 지표가 되며, 이는 리더 한 명의 능력보다는 구성원들의 협력으로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조직 운영방식이 리더에 의해 이끌어지는 권위적인 방식이었다면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회의 모듈은 구성원 각자의 역할에 기대어 가는 민주적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구의 후속 작업으로 2021년 법인에서는 회의문화 소책자 발간, '회의문화 만들기' 포럼, 법인 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워크숍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회의 모듈'모두가 말하고, 모두의 의견이 반영되고, 함께 책임지는 회의라는 슬로건이 공동체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누구나 편안하게 문제를 제기할 수 있고, 답을 찾아가기 위해 함께 협력할 것이라는 서로에 대한 신뢰를 쌓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를 통해 변화무쌍하고 험난한 바다를 항해하는 데 각자 역할을 다하며 안심하고 함께 할 수 있는 공동체문화를 만들어가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5320182bf2525db89aedf18f1982902a_1614206828_6853.jp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510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