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home   >   소통&참여   >   공지사항

2015년 제20차 (사)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 정기총회 의사록입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사무국 작성일15-03-27 17:24 조회2,717회

첨부파일

본문


2015년 제20()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 정기총회 의사록입니다.

참석해주시고 후원해주신 회원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2015년 제20차 사단법인 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 정기총회 의사록

 

 

 

[사전 행사] 특강 인생공동체를 만들며 살아가기’ (1330)

이기범(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 상임이사, 숙명여대 교육학 교수)

사회 : 박준성(사단법인 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 운영위원)

 

 

[시상식] (1450)

사회 : 박준성(사단법인 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 운영위원)


1. 공로상 시상(설립 10주년 공동육아협동조합)

영상 상영

부천우리노리공동육아협동조합 (우리노리어린이집)

궁동공동육아협동조합 (궁더쿵어린이집)

고양지역공동육아협동조합 (나무를키우는햇살어린이집)

 

2. 10년 근속상 시상

김계숙(우리어린이집), 박영희(소리나는어린이집), 박정숙(친구야놀자어린이집),

배선영(친구랑어린이집), 서은임(징검다리어린이집), 성숙경(영차어린이집),

송선화(영차어린이집), 안진희(성미산어린이집), 오관영(꾸러기어린이집),

원지혜(도곡개구리어린이집), 정미희(노마어린이집), 최경민(우리노리어린이집),

최성자(개구리어린이집), 편인숙(숲이랑우리랑어린이집), 홍연옥(충주아이들세상어린이집)

김경인(산방과후), 김병현(사이좋은해바라기방과후), 박혜수(징검다리놓는아이들방과후),

이정환(사이좋은방과후), 김승은(송파꿈나무지역아동센터), 이현숙(사무국)

 

3. 공동육아협동조합 어린이집 인증서 수여

- 초기인증 :

광주지역공동육아협동조합 어깨동무/햇살가득어깨동무어린이집

꿈나무공동육아협동조합 꿈나무놀이터어린이집

수지공동육아협동조합 작은나무숲어린이집

- 재인증 : 고양지역공동육아협동조합 나무를키우는햇살어린이집

 

4. 평생회원증 수여

곽영선, 성미루, 오성화, 정성조/엄영숙 가족

 

5. 신규 회원 소개

- 어린이집 : 작은나무숲어린이집, 콩세알어린이집, 즐거워어린이집, 놀이밥어린이집

- 방과후 : 하제누리방과후

 

[참석자 이벤트]

 

 

[정기총회] (1540)

의장(대행) : 정유천(사단법인 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 운영위원장)

 

1. 서기선출

조영권 부모회원(또바기공동육아협동조합 2015년 이사장)을 서기로 선출함.

 

2. 성원보고

총 재적 인원 2,203명 중 참석 244, 위임 1,387명으로 총 1,631명이 참석하여 재적 인원 과반수인 1,102명을 넘어 정족수가 되었음을 확인함.

 

3. 개회선언 및 인사

박혜란 사단법인 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 이사장

반갑습니다.

지금부터 제20차 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 정기총회 개회를 선언합니다.

 

인사말 : 작년 봄은 봄 같지 않게 보냈지요. 큰 사고가 있어서 봄을 잃었는데요. 금년에는 봄을 봄 같이 만듭시다. 사회는 봄을 만들어주지 않지만, 우리는 우리의 아이들을 위해서 기꺼이 봄을 만들 수 있는 부모가 되자고 부탁드립니다.

 

공증 변호사 소개 법무법인 동화, 조영선 변호사

 

4. 전차 의사록 승인

의장 : 이의 있습니까?

전원 : 이의 없습니다.

* 전체 박수로 승인함.

 

5. 안건

1) 1호 의안 : 2014년 감사 보고와 승인

감사보고서 작성 (강석재, 윤영환 감사)

박진희 이사가 감사보고를 대독함.

 

의장 : 이의 있습니까.

전체 : 이의 없습니다.

* 전체 박수로 승인함.

 

2) 2호 의안 : 2014년 사업 보고와 결산 승인

이경란 사무총장이 2014년 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 사업보고 및 결산보고를 발표함.

 

이경란 사무총장 : 안녕하세요. 제가 작년 총회 자리에서 사무총장이 되고 나서, 4월부터 협동조합 제도화로 전국을 돌아다니고, 10월 한마당, 11월에 학술대회 하고 나서, 다시 총회 자리에 왔습니다. 한 해가 어떻게 지나는지 모르게 흘러갔습니다. 하고 보니 두툼한 총회자료집이 나왔는데요. 그런 만큼 보고가 많은데요. 빠르게 진행하겠습니다.

 

(발표 PPT, 총회자료집 참고)

 

2014년 사업목표는 공동육아의 통합적 조직 재정비-공동육아 따로 또 같이, 한걸음 더!’

2013년 터전 86, 어린이 1,978명에서 2014년 터전 9곳 늘어 95, 어린이 2,544명으로 2015에는 2곳 늘어 97, 어린이는 2,198명입니다.

 

전체행사로, 공동육아 한마당 함께 즐기고, 함께 나누고”, 11월 공동육아 학술대회 진행. 공동육아협동조합 설립 20주년 축하, 터전과 삶 속에서 성과와 과제 나눔. 전시회도 진행하여 우리의 놀이, 논다는 것 산다는 것 같이 볼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포럼은 2번 진행, 첫 번째는 현장학교[전문과정] 선생님 연구 결과 발표, 두 번째는 페다(현장교육지원전문가) 선생님들이 발표하였습니다.

 

법인 조직사업입니다. 법인총회 38일 진행, 이사회 운영위원회, 인증위원회. 연구기획위원회는 2014년 학술대회를 담당, 연구소를 준비. 현장교육지원전문가회의는 가장 밀접하게 현장과 관계 맺고, 공동육아를 이끌어가는 선생님들이고, 페다를 이어갈 차세대리더모임이 있고, 교사노동기준안 개정 특별위원회가 열렸습니다. 여러 쟁점사항 중 법과 규정과 관련된 부분을 1차 개정하고 2015년 추가로 논의하기로 하였습니다.

법인 회원 조직활동으로 조합과 교사회가 있습니다. 이 분들이 조합대표자회의를 이끌어주고 계시고, 든든한 교사회가 어린이집, 방과후, 지역공동체학교 교사회롤 구성되고, 어린이집 대표가 전체 교사회 대표를 맡고 계십니다.

 

어린이집 사업이 가장 큰 핵심사업으로, 협동조합 제도화 9개 권역으로 나누어 전국순회 간담회진행. 인가는 1곳이긴 하지만, 2014년 성과를 통해 제도화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해서 많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비수도권 현장방문 5개 지역 간담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운영진 교육으로 신임이사진교육, CCTV 의무화 반대 이벤트를 진행했고, 2015년 중요한 사업이니, 터전에서 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이사모임은 어린이집 교육, 부모교육과 관련해서 어떻게 할 것인지 논의, 함께 기획했습니다.

현장지원은 현장교육지원전문가 페다선생님들의 활동 진행. 강사섭외를 통해 지원 강사 연계해 드리고 있습니다.

비조합형 운영지원으로 국공립의 경우 운영위원회 참석, 비상대책위원회를 열어 문제를 같이 해결해가고 있습니다.

설립지원도 계속 하고 있습니다.

 

교사교육사업으로 현장학교[기초과정]3번 진행. [교육실제과정]29명 수료, 2단계 [교육실제과정]을 수료해야 교사자격증이 생깁니다. 현장학교[심화과정] 3단계는 17명 수료, [전문과정] 4단계는 11명 수료하였습니다.

대표교사교육 진행. 신입교사오리엔테이션은 지역교사회 사업입니다. 영양교사교육은 2, 대동놀이교육은 18명 수료, 공동육아한마당 이끄미로 활약했습니다. 단기교육 특강과 비수도권 교사연수가 진행되었습니다.

신입부모교육은 2개 권역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초등과정사업은 초등과정모임이 학술대회 준비를 위해 시작, 방과후, 지역공동체학교, 대안학교 3개 영역이 함께 어떤 지향을 가져야할지 충분하게 논의되지 못해 이제부터 시작하고자 합니다. 어린이집과 초등과정의 연속성을 고민하며 찾아갈 것입니다.

방과후는 정책연구위원회 중심으로 역동적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교사를 위한 운영지침서 발간, 부모교사워크숍 진행되었습니다. 현장방문을 통해 조직지원하고 있고, 교육사업은 신입과 경력교사를 위해 학술대회를 봄가을 2번 진행했습니다.

지역공동체학교 조직사업으로 6개가 네트워크 운영회의, 공부도 하고 논의도 하고 있습니다. 지역공동체학교 페다회의(현장교육지원전문가)에서 법인 부설 성남꿈나무지역아동센터를 적극적으로 지원하였습니다.

지역아동센터 졸업여행과 들살이, 워크숍을 같이 가고, 독자적 대외활동(국가정보시스템 평가지표에서 사례관리항목 삭제 등)을 활발히 하고 있습니다.

 

연구활동으로 공동육아 연구기획위원회, 국공립 공동육아어린이집 연구모임, 보육정책회의, 협동조합제도화 TFT, ()산마루공동육아사회적협동조합 추진위원회, 다른 단체들과 협력연구 등을 진행했습니다.

 

대외연대활동으로 보육교육정책(보육재정 파탄, CCTV 설치 반대 등)과 관계된 연대활동, 시민사회 연대활동, 사회적경제 연대활동, 민관협력, 지역활동 지원 등을 진행했습니다.

 

서울시 공동육아활성화 지원사업은 3년의 성과가 있습니다. 30개 돌봄공동체 컨설팅, 솔루션위원회 운영, 역량강화 워크숍, 공동육아공동체 생활백과 발간, 돌봄네트워크파티 등을 진행했습니다.

 

법인운영과 활동, 홍보출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