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home   >   소통&참여   >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국공립이면서 공동육아를 하고 있는 어린이집들은 협동조합 공동육아 어린이집과 무엇이 다른가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칸나 작성일20-05-03 21:42 조회136회 댓글1건

본문

공동육아와 공동체교육 사이트에 나오는 어린이집들 중 국공립 어린이집들은 아이사랑 사이트에서도 국공립 어린이집으로 검색이 가능하고 입소대기도 가능한데요.
이곳은 다른 부모협동조합 공동육아 어린이집과 입소 절차가 완전히 다른것인가요? (예를들면 설명회나 이런것이 있나요?)
기존 국공립 어린이집들과 비슷한데, 그 안에서 공동육아가 이루어지는 것인가요?
보통 협동조합 어린이집의 경우 개인이 협동조합으로서 역할을 하는데, 국공립 어린이집이면서 공동육아 사이트에 나오는 어린이집은 이런 협동조합으로서 역할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댓글목록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작성일

안녕하세요? 답변이 너무 늦었네요. 기다리셨을텐데 죄송합니다.

사무국 아침입니다.

 

공동육아법인에서 위탁하거나 또는 회원가입되어 있는 국공립어린이집의 경우도 기본적인 입소절차는 일반 국공립어린이집과 마찬가지입니다. 

보육포털에 등록 후 보건복지부와 자치구 지침에 따라 입소우선순위(다자녀, 한부모, 다문화가정 등)가 정해 집니다.

교육과정설명회 등은 있지만,

조합원을 모집하여 어린이집을 함께 운영하고자 하는 '조합형 어린이집'과는 그 의미나 절차가 조금은 다를수 밖에 없지요.

보통 공동육아협동조합어린이집의 경우도 입소대기 순서를 기본으로 하지만,

조합원의 의무와 권리에 대해 해당 가정이 잘 이해하고 공동체 일원으로서 생활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가정면담 과정을 가지게 되잖아요.

그런데, (조합형이 아닌) 국공립의 경우는 어린이집이 공동육아를 지향하는 교육내용과 운영에 대해 안내하는 과정은 있지만 (조합형처럼) 운영의 주체를 모집하는 과정이 아니다보니.

가정면담을 비중있게 진행하지는 않는다 보시면 됩니다.

 

공동육아회원 국공립어린이집 교사들은 공동육아회원으로서 교육을 받고 공동육아교육내용을 활동으로 구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방모임이나 운영위원회, 자치로 운영되는 부모회 활동 등이 활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함께 키운다는 공동육아의 기본적인 지향을 국공립 안에서도 구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답니다.  

 

더 구체적인 문의가 있으시면

언제든 사무국으로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