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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육아는 공동육아의 이념을 기반으로 교육운동실천가, 부모, 교사들이 함께 힘을 모으면서 시작되었습니다. 특히 공동육아의 이념을 실현하는 데 있어 터전에서 직접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는 교사의 성장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교사교육은 어린이집 교사교육, 방과후 교사교육, 지역공동체학교 교사교육으로 진행합니다.
: 1단계 기초과정, 2단계 교육실제과정, 3단계 심화과정, 4단계 전문과정
: 대표교사교육, 영양교사교육, 신입교사교육
: 단기교육, 특강, 교사대회, 모둠활동 등
공동육아어린이집 교사교육은 공동육아의 철학과 이념에 기반한 보·교육활동에 대한 깊이 있는 실천적 지식과 더불어 생태적인 삶과 연계해 보육을 조망하는 폭넓은 시야를 지니고 이를 다른 구성원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공동육아 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공동육아에서는 교사의 자율적 성장을 독려하는 복합적이고 역동적인 체계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교사성장체계'라고 부릅니다. 공동육아 교사성장체계는 현장학교[기초과정], [교육실제과정], [심화과정], [전문과정] 등 단계별 성장체계, 직무교육, 단기교육, 특강, 교사대회, 모둠활동 등 자율적인 교사성장을 위한 노력 등 다각적인 차원에서 행해지고 있습니다.

주요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현장학교를 중심으로 구성하며, 교사대회, 직무교육 등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2. 교사의 성장주기에 따라 단계별로 진행되며 최소 6년에 걸쳐 이수할 수 있습니다.
3. 현장학교를 '기초과정', '교육실제과정', '심화과정', '전문과정'으로 구성했습니다.
4. 직무교육은 대표교사, 영양교사, 신입교사 등 직무에 따른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5. 공동육아 교사대회, 특강, 단기 교육, 모둠활동 등을 통해 개방적인 성장체계를 도입하여 다양한 교육욕구를 반영하고 공동육아 교사들의 공동체성, 서로의 성장을 확인하도록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