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동육아 ing

home   >   소통&참여   >   공동육아 ing

6월14~15일 < 2019년 청년 등 협동조합 창업지원사업> 첫번째 시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사무국 작성일19-06-25 14:56 조회140회 댓글0건

본문

< 2019년 청년 등 협동조합 창업지원사업 시작!>

 

- 공동육아 창업팀의 MODULE 1 진행 스케치

 

()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진행하는 ‘2019년 청년 등 협동조합 창업지원 사업에 컨소시움(HBM협동조합경영연구소협동조합, ()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 꿈고래놀이터부모협동조합, 아이쿱협동조합지원센터사회적협동조합, 쿱비즈협동조합, ()세상을품은아이들)을 구성하여 협력기관으로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법인은 이 사업을 통해 어린이집, 유치원, 품앗이공동육아, 다함께돌봄센터, 초등 마을방과후 등을 운영하기 위해 사회적협동조합 설립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 창업팀을 지원하는 역할인데요. 모집 공고를 보시고 전국의 8개 단위가 법인의 지원을 받기 위해 신청해 주셨습니다.

 

법인과 함께 할 8개 단위의 첫 행사가 614()~15() 이틀동안 서울혁신파크(서울시 은평구 녹번동)에서 열리게 되었는데. 창업팀은 광명하늘공동육아어린이집, 공동육아지역공동체학교(지역아동센터), 도토리마을공동육아방과후조합, 부산기장공동육아조합 짱짱과 푸른들판’, 아름다운동행(금호공동육아조합 칠보산어린이집), 청년 아이밥(천안), 포항돌봄네트워크, 모두가행복한사회적협동조합(구미지역 초등돌봄) 이하 총 8개팀입니다.

 

이날 행사에는 구미지역을 제외한 총 7개팀이 12일을 함께 참여해 주셨습니다.

 

창업과정은 몬드라곤팀아카데미(이하 MTA) 방식으로 진행되는데요.

MTA는 세계최대협동조합인 몬드라곤협동조합의 협동정신과 핀란드 유바스칼라대학에서 시작된 창업교육 프로그램인 TA(Tiimi Akatemia)를 스페인 현지 상황에 맞춰서 새롭게 개편한 교육과정입니다. TA는 개인학습과 팀학습, 기업차원의 학습이라는 3가지 축을 기반으로 대화와 토론, 지식공유 등의 방식을 통해 팀으로 함께 지식을 창조해 내고 지속적으로 스스로 학습하게된다는 특성을 담고 있습니다.

MTA방식은 팀원 모두가 각자의 리더쉽을 발현하면서 팀과 함께 변화를 주도하는 역량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이 내재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우린 어떤 변화를 만들어내게 될지 모두가 기대와 설렘. 걱정 등을 12일 내내 나누었답니다^^

 

행사는 정영화(마주, 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준비위원)코치의 진행으로

check in(자기소개), MTA소개, MBTI 유형별로 나눠서 모임과 주제토론을 진행해 보고, check out(평가 공유) 후에는 저녁 식사 및 길고 즐거운 뒷풀이도 진행되었습니다.

다음날 아침 <나무를 심은 사람>영상을 보고 생각나누기를 하였고, 창업팀별 팀코치와 계획을 나눈 후 12일간의 일정을 마무리하였습니다.

 

다들 전국 각지에서 각자의 활동에 주력하고 계시다

이렇게 하나로 만나는 경험들이 서로에게 신선한 자극, 배움과 힘이 되었다는 평가들을 나누어 주셨습니다.

공동체를 위한 뜨거운 열정을 가진 공동육아 8개 창업팀.

그리고 그 옆에서 산모를 보조하는 산파 같은 4명의 코치들이 함께 할

6개월간의 장정을 기대합니다.

다음달부터는 각 지역에서 모임을 갖고 9월에 전체모임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82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